가방은 가볍고 크기는 적당하게
우리 아이들 신학기가 되면 가장 선물을 많이 하는 게 책가방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4학년쯤 가방을 바꾸는 시기가 있는데요 책가방을 실패 없이 고르는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피해야 할 가방재질
가죽은 아이들이 클리어파일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억지로 구겨넣어야 하기 때문에 가방의 재질은 부드러운 가방을 선택해 줘야 합니다.
가방 안전 덮개를 사용할 수 있는 가방
가방안전덮개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학교등하굣길에 가방을 덮는 안전 덮개인데요. 가급적 안전덮개를 덮은 후에도 가방에서 물건을 손쉽게 꺼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버클의 경우 가방 전체를 거의 덮는 가방의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고려해 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디자인보다는 실용성
디자인보다는 실용성에 중점을 두어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가방은 최대한 가벼운 가방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키플링 가방을 아이하고 골랐는데요. 실용성도 좋고 가방 크기도 아주 적당합니다. 무엇보다 맘에 드는건 수납공간과 무게입니다. 또한 세탁하기가 너무 편해서 2주에 한번 정도는 세탁기에 돌려 자연건조하면 형태의 흐트러짐도 없어 사용하기 좋은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가슴버클이 있는지 확인
가슴버클의 경우 초등 저학년인 아이들은 어깨가 좁아서 가방이 흘러 내릴수가 있습니다. 가방을 안정적으로 메고 다닐 수 있도록 가방 버클이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학교에서 의자 뒤에 걸어 놓을 때 가슴버클을 이용해 가방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가슴버클을 채워놓으면 우리 아이들의 소중하고 예쁜 가방을 바닥에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보조주머니가 있는것으로
물병을 넣을 수 있는 옆주머니, 가방 구역을 나눠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주머니가 있는 가방이어야 합니다. 학기 초 1학년 친구들은 노트 외에 수첩도 가지고 다니고 핸드폰이 있는 친구들도 있기 때문에 구역을 나눠어 보조 주머니에 챙겨 넣어주면 아이가 물건을 찾기도 좋습니다.
아이가 선택하는 가방으로 선택하게 해 주세요
가방을 선택할 경우 가방의 필요성과 실용성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 범위 안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엄마가 혼자 가셔서 가방을 사시는 일은 절대 금지입니다. 아이가 가방 디자인이 맘에 들지 않아 또 사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