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자동화
10년 안에 사라질 일자리가 증가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기술 발전으로 많은 업무가 자동화될 바뀔 것입니다. 둘째,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과 제조업은 산업의 변화로 인해 위축될 것입니다. 셋째, 수요 감소로 단순 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일자리가 줄어들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자동화 인공지능(AI), 로봇,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많은 업무를 자동화됩니다.
예를 들어 비서의 업무를 인공지능 비서가 대신할 수 있고, 자동화 시스템이 텔레마케터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업 분야에서도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미 물류 창고에서는 로봇이 사람의 업무를 대신 분류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변화로 인해 위축되는 온라인 쇼핑의 증가와 무인 쇼핑의 추세로 인해 전통적인 오프라인 상점 및 제조업이 위축될 것이며, 이에 따라 관련 분야 종사자들의 일자리가 감소하게 됩니다. 요즘 은행을 찾기가 힘듭니다.
은행 창구 직원, 통신사, 티켓 판매원 등은 온라인 및 무인화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수요 감소로 인한 감소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노동수요가 감소는 단순반복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의 일자리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계산원, 공장근로자, 사무보조원 등은 단순반복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실직 위험이 높습니다.
사라지는 직업의 이유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텔레마케터들은 여전히 그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ARS 등으로 원하는 대로 번호를 누른 후 번호를 누르고 그에 맞는 맞춤형 응답을 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텔레마케터들이 지금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곧 100% 인공지능 AI가 우리의 전화를 받아줄 것이며 텔레마케터는 감정노동자라고 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인데 로봇이 대체하면 그 감정소비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또한 로봇이 모델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옷에 맞는 로봇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사람이 스스로 살을 찌우거나 뺄 수 있는 더 빠르고 쉬운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항목을 계산하는 캐셔는, 10년 후 사라질 직업 순위 6위입니다. 요즘엔 마트를 가도 셀프계산대에서 스스로 계산을 하며, 해외에서는 물건을 구입하고 그냥 들고 나오면서 모든 항목이 문을 지나는 순간 계산이 된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 키오스크는 이미 편의점, PC방, 카페 등 많은 공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캐셔는 사람을 대면하는 직업이지만, 많은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사라지는 직업을 대비하기 위한 방법
새로운 스킬 습득 기술의 발전으로 직업이 변화하는 만큼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미래 유망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술이 발전해도 인간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은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미래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며 직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갖고 도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0년 뒤 사라질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분명 걱정스러운 일이지만, 이런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키우면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과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맺말
직업은 만들어지고 없어지고 반복적인 구조를 갖습니다. 하지만 AI시대는 다릅니다. 자동화가 사람이 하는 일을 대신함으로써 직장을 잃을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있을 수 있지만 새로운 직업 또한 사라지는 직업 이상으로 만들어집니다. 기회는 위기이며 직업을 선택할 때 앞으로 10년 후를 내다볼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계발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그 기술을 통한 새로운 직업으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야 합니다. 20년 전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도 많은 직업의 위기를 맞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한 일자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으며 지구반대편에서도 일어나는 일은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늘 기회와 위기는 공존합니다. 사라질 직업에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자기계발로 새롭게 맞이할 AI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